'피켓팅(피+티켓팅)', '이선좌(이미 선택된 좌석입니다(=예매 완료된 좌석))' 모두 콘서트, 공연 예매와 관련된 신조어예요. 가고싶은 사람은 많고, 자리는 한정되다보니 예매가 시작될 때마다 팬들의 희비가 교차되는데요. 이렇게 간절한 사람들의 심리를 이용해 티켓을 고가에 되파는 '암표'가 심각한 문제로 떠오르고 있어요. 암표상들이 매크로 등 불법 프로그램을 이용해 정당한 구매 기회를 빼앗는데다 티켓값에 이윤을 붙여 부당한 이득을 얻어가면서 공연 생태계와 소비자의 권리를 위협하고 있기 때문이에요. |
암표 이래도 팔래?: 대만의 「문화창조산업발전법」 개정 |
대만에서도 K-POP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정가 38만 원짜리 블랙핑크 콘서트 입장권이 약 45배에 달하는 1,700만 원에 암표로 거래되는 등 암표 문제가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었어요. 이에 2023년 5월 온라인 암표 판매 규제 내용을 담은 「문화창조산업발전법」 제10-1조 개정안이 통과됐어요. |
- 어디 한 번 팔기만 해봐: 법률은 암표를 '예술·공연 관람권의 정가를 초과하여 판매'하는 행위로 보고, 암표를 판매한 자는 티켓 수량에 따라 티켓 정가의 10배에서 최대 50배까지 벌금을 부과받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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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크로는 더 가만 안 둬: 컴퓨터나 기타 장비를 이용해 불법 프로그램으로 티켓을 구매한 사람은 재판매 여부에 상관없이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백만 타이완 달러(약 1억 2천만 원)의 벌금을 각각 또는 동시에 부과받을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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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속도 철저히: 관할 기관은 암표 판매, 불법 매크로 사용 등을 조사하기 위해 경찰에 인력 파견을 요청할 수 있어요. 만약 위반사항을 신고한 내부고발자가 있을 경우, 신원을 엄격히 비밀로 유지하고 관할 기관 재량에 따라 포상을 제공할 수도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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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 - 연방 「더 나은 온라인 티켓 판매법(2016)」은 매크로를 이용한 온라인 티켓 구매와 재판매를 금지해요. 위반 시 연방거래위원회(FTC)의 제재대상이 될 수 있고, 주정부가 온라인 암표매매자에게 민사소송을 제기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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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뉴욕주는 「예술문화법」 제G부제25장에서 암표 거래를 금지해요. 5매 이상을 거래한 초범은 1년 이하의 금고나 750달러 이하의 벌금, 재범부터는 최대 2,000달러 이하의 벌금이나 금고 등으로 가중처벌해요.(제25.35조) 매크로를 이용한 구매·재판매는 더욱 강력하게 최대 2,500달러의 벌금을 부과하고, 3년 내 재범은 최대 1만 달러 이하의 벌금 부과와 함께 수익도 몰수해요.(제25.24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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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캐나다 - 온타리오주는 「입장권판매법」으로 매크로를 이용한 티켓 구매나 재판매를 금지해요.(제4조제1항) 위반 시 개인은 5만 캐나다 달러 이하의 벌금 또는 2년 이하의 구금에 처하거나 병과하고, 법인은 25만 캐나다 달러 이하의 벌금에 처해요.(제35조) 손해를 입은 티켓사업자나 구매자는 소송을 통해 징벌적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도 있어요.(제11조제3항제b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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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 - 「티켓부정전매금지법」은 온라인·오프라인 모두에서 공연입장권의 고액 암거래를 금지해요.(제3조, 제4조) 여기서 고액 암거래는 원래의 판매가격을 초과하는 가격에 특정 흥행입장권을 상업적으로 거래하는 것을 말해요. 위반 시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만 엔 이하의 벌금, 혹은 양쪽 모두를 부과받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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